오늘은 안산에서 추진 중인 다문화가정 교육 국공립국제학교로 다문화교육에 대하여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다문화 가정 교육의 필요성, 문화적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다문화가정이란?
부모 중 한 명 이상이 외국인인 가정을 말합니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제1호)
결혼이민자에 따른 출생 귀화를 통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으로 이루어진 가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으며, 이 또한 아이들에게 큰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
과거에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했지만, 최근 들어 문화적인 인식의 변화로 국제 결혼의 증가로 사회는 점점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 한국 사회의 일부로 되면서 그들의 자녀들의 언어교육이 사회적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다문화가정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부모의 모국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접하게 된다. 이런 이중 언어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두 언어를 모두 잘 습득할 기회를 가진다. 하지만 그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습니다.
이중 언어, 문화의 다양성, IB 교육이 필요성이 나타난다.
단순한 언어의 소통을 넘어서 정체성과 문화적 이해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양쪽 언어와 문화를 균형 있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문화적 이해를 위한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기회이다.
2. 사회적 인식 변화
결혼문제 : 경제적인 요인으로 인한 농어촌 지역의 결혼문제입니다. 농어촌의 결혼 상대를 찾기 어려워 외국인 배우자를 찾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경제적 격차 : 한국으로 이주해 결혼 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취업으로 경제난으로 힘든 모국의 난국을 타개하기 위하여 한국으로 취업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인력난으로, 노동력부족으로 외국인 투입을 하는 요인이 있다.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 : 산업인력난으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산업현장의 노동력부족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이 필요로 주로 힘든 제조업, 건설업,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에 따 다문화 가정이 생긴다.
유학생 및 전문 인력의 유입 : 교육으로 한국대학과 교육기관에서 공부하기 위한 유학생, 교환학생으로 인한 글로벌 교육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문화의 글로벌 시대를 개척함으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한국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유형으로 한국에 귀화하여 다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나라 중국의 조선족 사람들이 변화가 있습니다. 고려인들도 많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으로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전환을 하였고 다문화 정책과 문화가 생겨났다.
앞으로도 이러한 요인들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다문화 가정의 수는 계속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3. 국공립 국제학교
이러한 문제는 국가의 변화를 이루는 사회의 인식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문화가정의 교육을 국공립학교인 경기 안산국제학교에서 운영하는 학교이다.
국공립 학교는 국가에서 세운 국립학교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한 공립학교(시립학교, 도립학교)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사립학교와 달리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종속되어 운영되는 학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공립학교
대한민국의 교육은 옛 조선의 성균관 등에서 알 수 있습니다. 국공립학교의 역사가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각 지방 정부는 유아교육기관과 초, 중,고등 교육기관을 주로 설립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앙 정부는 고등교육기관(대학, 대학원대학)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각 일선 대학에 교육기관을 부설하는 식으로 유아교육부터 초, 중, 고등학교 교육기관 전반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국공립 학교의 다문화 교육 방안
-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역사, 문화, 전통, 언어 등을 포함한 문화적 요소를 학습합니다.
-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 다문화 관련해 여러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다양한 문화를 탐구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사 역향 강화 : 전문성 교수, 교사들이 다문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정기적인 연수와 워크숍을 실시한다.
- 다문화 가정과의 협력 : 가정과 학교의 협력으로 부모들이 학교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 지역자원인 센터와 협력하여 다문화 가정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다문화가정 학생들 지원 :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언어 지원, 맨토링 시스템으로 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과 학업의 성취를 도와줍니다. IB 교육 - 융합 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으로 선행학습이 불가능하고, 사교육으로 성과를 낼 수 없는 교육이 지금 교육이 선호하는 교육 대안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문화 교류 :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축제를 개최하고 교환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 교환을 통하여 학생들이 직접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정책적 지원 : 정부와 교육청의 정책적 지원을 통해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킵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학생과 교사로 피드백을 통한 개선을 합니다.
- 인성교육 강화 : 학생들이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공감 교육을 강화하며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배려와 존중의 가치를 배우도록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의 따른 다양한 문화로 하나가 되는 대한 민국입니다.
국공립 경기 안산 국제학교의 희망찬 미래를 그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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