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이는 4~7월이 제철인 채소입니다. 신선한 오이를 보니 어릴 적 오리를 손에 들고 먹던 시절이 생각나서 오리를 구매하였습니다. 여름철, 시원하고 아삭한 오이는 언제나 인기 있는 채소입니다.
오이 한 개를 손에 들고 먹기 시작하여 꼭지 부분에 다 달으니 쓴맛이 나서 <퉤, 퉤, 어우 써~어...> 시원하게 맛있게 먹다가 뱉어서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럼 오늘은 오이가 왜 쓴맛이 나고 쓴맛을 없애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오이는 왜 쓴맛이 날까요? ♣
- 오이를 먹다보면 가끔 쓴맛이 있는데 이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인 에라테린이란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물질은 줄기를 통해 오이로 운반되므로 꼭지 부분이 더 쓰고 껍질에 가까울수록 심한 것입니다.
- 개량종은 쓴맛이 거의 없어진 것이지만 야생종에 가까울 수록 쓴맛이 강하답니다. 열매가 익으면 쓴맛이 약해지는 것으로 보아 동물의 침해를 받을 경우 분비되는 일종의 방어물질이라 생각이 듭니다. 너무 건조하거나 재배조건이 나쁠 때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알칼로이드계통의 물질이 생겨 쓴맛이 납니다.
오이의 쓴맛은 물에 잘 녹으므로 꼭지 부분을 잘라 버리거나 물에 담가두면 됩니다.
♣ 오이의 건강 효능 ♣
오이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와 피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 수분 보충 : 오이의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더운 여름철 땀을 흘리는 여름에 부족해진 수분 보충에 탁월합니다.
- 피부 미용 : 오이의 수분과 비타민 C는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소화 촉진 : 오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장운동을 돕고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며, 체중이나 혈당에 부담이 없습니다.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합니다.
- 또한 비타민 K,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오이의 영양 효능 ♣
- 오이 100그람의 열량은 11칼로리다. 단백질은 0.7%, 지방 0.1%, 탄수화물 3.4%, 불과해 다른 채소에 비해 영양가가 별로 없어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몸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 오이 한 개(200g) 면 비타민K 하루 섭취량을 충족한다. 비타민K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심장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그밖에 오이 하나면 비타민C 하루 섭취량의 30%, 망간 25%를 섭취할 수 있다.
- 칼로리가 낮아 많이 먹어도 체중이나 혈당에 부담이 없다. 간식으로 오이를 먹으면 나쁜 푸드를 덜 먹게 된다. 달고 기름진 간식을 덜 먹으면 체중 관리는 물론, 인슐린 수치를 안정시켜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 나트륨 성분이 몸속 수분을 붙잡아두는 탓에 혈압이 높아지기 쉽다. 짜게 먹은 사람이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이유다. 오이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오이 한 개에는 하루 칼륨 섭취량의 25%가 포함돼 있다.
오이는 여름철 즐겨 찾는 채소다. 그러나 쓴맛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쓴맛을 없애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아래 10가지 방법이 있으니 하나씩 살펴보자.
♣ 모르면 손해인 오이의 왜 쓴맛 없애는 방법♣
- 소금물 에 담그기 : 소금은 오이의 쓴맛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오리를 자른 후 소금물에 30분간 정도 담그면 됩니다. 소금물은 오이의 수분을 빼앗아 쓴맛을 제거합니다.
- 설탕 : 설탕은 소금과는 반대 작용을 합니다. 쓴맛을 감싸서 단맛을 더해줍니다. 오이를 자른 후 설탕을 뿌리고 잠시 두면 쓴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더해집니다.
- 식초 : 식초는 오이의 쓴맛을 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이를 자른 후 식초를 뿌리고 10분정도 두면 쓴맛이 사라지고 상큼한 맛이 더해집니다.
- 껍질 벗기기 : 오이의 쓴맛은 주로 껍질에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후 오리를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하고 효과적입니다.
- 오이꼭지 끝 부분 제거 : 오이의 꼭지띁부분을 잘라내면 됩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간혹 꼭지 끝 부분이 아닌 곳이 쓴맛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때는 다른 방법응 사용하면 됩니다.
- 물에 담그기 : 오이를 물에 담가두면 쓴 맛이 줄어듭니다. 오이를 찬물에 30분간 담가두면 됩니다. 물은 쓴맛을 희석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주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빙초산 사용 : 빙초산, 강력한 산성 물질입니다. 오이의 쓴맛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정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빙초산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5분정도 두면 쓴맛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 끓는 물에 데치기 : 오이를 끓는 물에 1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구면 됩니다. 쓴맛이 사라지고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 우유 : 우유는 쓴맛을 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이를 자른 후 우유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쓴맛이 사라집니다. 우유는 오이의 쓴맛을 중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 양파 : 양파는 오이의 쓴맛을 제거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오이를 자른 후 양파와 함께 두면 됩니다. 양파는 쓴맛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1시간 정도 두면 쓴맛이 사라집니다.
이처럼 오이의 쓴맛, 이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맛있고 다이어트에 좋은 제철 음식으로, 오이 120g을 먹으면 물 114g을 마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이는 여름철에 먹어야 좋은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오이로 무더위를 견디어 내고 건강도 피부에도 좋은 오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도 됩니다.
728x90
728x90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요한 하루 : 건강한 치아를 위한 임플란트 치료 (0) | 2024.08.26 |
---|---|
입맛이 없을 때 <풋고추와 오이,고추장> (0) | 2024.07.05 |
식탁위 불로초,"혈관 청소부" 양파의 효능 (0) | 2024.06.29 |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불면증에 좋은 재료 (0) | 2024.06.26 |
사마귀를 티눈으로 오해하지 말기. (0) | 2024.04.11 |